마케팅

마케팅의 시대적 변천 과정

앤디랑 2022. 6. 7.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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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변화하면서 생산되는 제품에 따라 또는 사회 변화에 따라 마케팅 방법과 전략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농경사회에서 공업 사회로 변화하면서 제품에 따른 변화와 소비자층의 변화로 인해 기업의 마케팅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마케팅의 시대적 변천 과정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의 마케팅 전략을 확인하고 효과적인 전략에 대해 알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 혁명 전후 마케팅 방법

 

산업혁명은 인류의 생활 방식이 가장 많이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기존의 농업이 주된 생산물이던 시기에서 공업 제품이 생산되기 시작한 시기였다. 하지만 산업 혁명이 일어나기 전에는 제품 품질과 효용성보다는 많은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한 것에 집중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 소비자들이 원하는 만큼의 수량을 공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기업의 전략은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해서 대량으로 원하는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었다. 때문에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은 시기로 기업의 생산 현황을 소비자에게 알려주고 제품의 단순한 기능을 알려주는 역할에 그치게 되었다.

 

산업 혁명이 일어나고 기업에서 대량의 제품 생산이 가능해지며 소비의 형태도 바뀌게 된다. 1900년대에 들어오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 시장에서 거래되면서 소비자는 자신들이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시기로 변화하게 되었다. 다수의 기업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품질에 따라 소비자가 선택하는 범위가 넓어지게 되었다. 소비자의 권리가 확대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의 마케팅은 기업이 만든 제품에 대한 홍보가 주된 방법이었다. 자사의 제품이 다른 회사의 것보다 우수한 품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가격 경쟁력이 심화되는 시기로 소비자는 품질과 가격을 비교하고 자신들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기였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시작되는 시기였다.

 

세계 대공황 이후 마케팅 변화

 

세계 대공황을 지나면서 기업은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제품 개발부터 마케팅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참여하게 되고 마케팅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일임을 인식하게 되는 시기였다. 세계 대공황 이후에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실업이 증가하게 되는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변화를 겪으면서 기업들도 고객을 구분하고 제품별로 마케팅을 집중해야 하는 분야를 구분하는 실질적인 마케팅을 시작하게 된다.

 

세계 제2차 대전 이후로는 실질적인 고객 맞춤형 마케팅이 시작된 시기였다. 기업들이 전쟁을 통해 기술이 발전한 시기였으며 이를 통해 제품의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또한 기존 남성 중심의 소비자에서 여성 소비자들이 가세하면서 판매의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이 시작된 시기였다.

 

기업의 물건을 구매한 소비자의 의견과 새로운 것을 원하는 고객의 피드백을 청취하고 모니터링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기본 마케팅 전략으로 수립하게 되었다.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불만 사항에 대해 기업 스스로가 문제점을 찾고 해결하는 고객 만족 경영이 시작된 시기이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객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시대로 변화했다. 마케팅 기법 중 시장 세분화 전략이 시작된 시기이다.

 

21세기의 마케팅 변화

 

21세기의 마케팅 변화의 특징은 온라인 마케팅과 사회 지향적 마케팅이다.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고 매출이 커지면서 온라인 위주의 마케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에 출시하고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제품을 알리는 시대로 변화했다. 온라인 시장은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보다 범위나 거래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들은 온라인 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종래의 기업은 제품을 알리고 이를 통해 매출을 확대하는 전략으로 진행했다. 하지만 21세기의 마케팅은 기업이 자사의 이익뿐만 아니라 함께 사는 사회에 대한 공헌을 함께 포함하여야 한다.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발전하였다. 따라서 제품의 품질과 함께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인식하는 전략이 효율적인 방법으로 변화하였다.

 

마케팅의 시대적 변천 과정을 통해 기업은 미래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참고가 되어야 한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제품이 변하고 소비자의 욕구 또한 변화한다. 따라서 소비자 트렌드를 모니터링하고 사회 변화를 함께 측정해야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의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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