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모디슈머 마케팅의 정의와 종류

앤디랑 2022. 7. 11. 14:29
반응형

모디슈머는 수정하다의 Modify와 소비자를 일컫는 Customer의 합성어로 제품을 만든 제조업체에서 추천하는 조리법이 아닌 자신이 스스로 재창조한 방법으로 제품을 즐기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유사한 의미로 크리슈머(Creative + Consumer)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디슈머의 정의와 어떤 종류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디슈머의 정의

 

모디슈머는 기업에 제공하는 조립법에서 탈피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레시피를 추가하여 새롭게 만든 조립법을 말합니다. 모디슈머의 현상은 특히 라면 조리에서 많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짜장라면인 짜파게티의 경우가 가장 대표적인 예인데 국물 라면만 있던 시기에 짜장과 라면을 조합한 짜파게티가 출시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며 당시 업계 2위였던 안성탕면을 제치고 2위 브랜드로 급부상을 했습니다.

 

이러한 모디슈머 신드롬은 SNS와 TV 그리고 영화를 통해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 자신만의 레시피를 올리고 이를 전파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따라서 하고 난 후 또다시 자신만의 레시피를 개발하는 방향으로 전개됨으로써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면서 '간편식 모디슈머'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간편식은 일반 편의점이나 슈퍼에서 구하기 쉽기 때문에 이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레시피를 추가하는 형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서는 기성품을 새롭게 조리하고 소비하는 모디슈머의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모디슈머의 종류

 

모디슈머에게는 생산되는 모든 제품이 새로운 조리법을 개발할 수 있는 원천 소스가 됩니다. 특히 간편하게 즐기면서 온 국민이 좋아하는 라면에 대한 레시피 개발이 발전하고 있는데요. 어떤 트랜스포머 레시피가 인기를 얻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짜파구리

 

짜파구리 사진
출저 : 농심 홈페이지

 

영화 기생충을 통해 알려진 짜파구리는 짜파게티와 너구리 라면을 섞어서 만든 것으로 소고기를 일부 추가하여 만든 새로운 음식입니다. 영화 기생충이 미국 아카데미 상을 수상하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탔습니다. 유튜브 및 SNS에는 짜파구리에 대한 새로운 레시피가 계속 등장했습니다.

 

2. 너볶이

 

너볶이는 너구리와 떡볶이의 조합으로 매콤함이 강조된 새로운 레시피입니다. 짜파구리의 열풍에서 발전한 것으로 유명 연예인들이 각종 TV 프로그램과 먹방 프로그램에서 선보이고 시식을 하면서 많이 알려진 방법입니다. 농심에서는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급상승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3. 오파게티

 

오파게티 사진
출처 : 농심 홈페이지

 

오파게티는 오징어 짬뽕과 짜파게티가 하나로 만들어진 새로운 레시피입니다. 오징어 볶음 라면이라는 새로운 제품으로 탈바꿈한 오파게티는 모디슈머들의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제품으로 출시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왕구리 (왕뚜껑 + 너구리)와 신파게티 (신라면 + 짜파게티) 등 기존의 제품을 이용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모디슈머들의 활약 덕분에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4. 숙취해소 음료

 

CJ 제일제당에서 출시한 숙취해소 음료 헛개수 칵테일은 어느 모디슈머가 헛개수를 이용해 만든 음료인데 이를 마케팅으로 활용해 성공을 거둔 케이스입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헛개수를 기존 음료에 첨가하여 숙취로 고생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킨 사례입니다.

 

5. 수제 맥주

 

집에서 자신만의 맥주를 만들어 마실수 있는 수제 맥주 제조기의 보급도 모디슈머들에게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라거니 에일 같은 맥주 계열을 먼저 선택한 후 주어진 캡슐을 넣고 버튼을 누르면 자신만을 위한 800여 가지의 수제 맥주를 맛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제조에 참여하는 재미와 개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디슈머의 증가는 제품의 다양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부분을 있으며, 규격화된 레시피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취향이 담긴 레시피를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기업의 제품 광고를 개인이 하게 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디슈머 현상은 기업의 제품이 다양화하고 있어 자신만의 새로운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의 본질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새로운 제품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것은 개인의 취미와 흥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자 심리 마케팅의 정의  (0) 2022.07.05
메타버스 마케팅의 사례  (0) 2022.06.29
빅 스텝과 자이언트 스텝의 정의  (0) 2022.06.24
나이키 마케팅의 특징  (0) 2022.06.22
기업 이미지 관리 전략  (0) 2022.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