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업 이미지 관리 전략

앤디랑 2022. 6. 19.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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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자사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를 함으로써 이익을 얻는 집단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기업의 이익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외면한다면 기업은 해당 시장에서 소외됩니다. 기업의 제품의 판매와 함께 기업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나타냄으로써 소비자와 함께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마케팅에서 기업 이미지 관리 전략을 어떻게 전개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이미지 개념과 방법

 

기업 이미지는 기업이 갖고 있는 고유의 특성이다. 사람 개개인이 자신만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기업도 자신들의 고유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이미지는 기업이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에 의해 형성된다. 기업이 많은 비용을 투자했다고 해서 바로 기업 이미지 효과가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에 의해 이미지가 결정된다.

 

기업 이미지는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미지 광고를 통한 방법과 스포츠 경기에 스폰서십을 통한 방법 등 기업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기업은 자신들이 판매하는 제품이 소비자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고 동시대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홍보한다. 이를 통해 자신들은 이익 집단이 아닌 동반자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특히 스포츠를 통한 이미지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월드컵이나 올림픽 그리고 미국의 슈퍼볼 게임에 자사의 기업 이미지를 광고함으로써 제품으로 고객에게 어필하는 것에 더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광고한다. 이러한 스포츠 경기 파트너에는 수백억 원의 비용이 들어가지만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이미지 상승효과는 측정할 수 없는 정도로 크기 때문이다.

 

기업 이미지 관리 사례

 

다국적 기업인 아디다스는 기업 이미지 마케팅을 통해 크게 성장한 사례이다. 경쟁이 치열한 스포츠 용품과 의류 시장에서 나이키 등 다른 업체에게 밀려 있던 아디다스는 기업의 이미지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늘리고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으로 변화했다. 감소하고 있던 매출을 올리기 위해 아디다스는 마케팅의 방향을 사람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전략을 진행하였다.

 

전 세계 아디다스 제조 공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불합리가 발생하면 바로 무기명을 통해 관리자에게 보고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노동 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뿐만 아니라 아디다스 제품을 생산하는 모든 노동자들이 먼저 아디다스를 최고의 회사라고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환경문제에도 집중하여 오존층 파괴의 원인이 되는 프레온 가스류 사용을 금지하도록 하였다. 이는 아디다스가 자사의 기업 매출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라는 국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음을 홍보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30여 년 넘게 아디다스는 이 약속은 지키고 있으며 환경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개선을 이루고 있다.

 

스포츠십 부분에서도 유렵의 축구 경기를 지원하고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여 축구에 열광하는 유럽인들에게 자신들의 이미지를 노출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특히 월드컵이 진행되는 시기에는 지역별로 축구 프로그램을 만들어 해당 국가와 지역에서 어린아이들이 축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이미지 개선 전략은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난다. 아디다스는 지속적인 이미지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반대로 기업 이미지 실추로 인해 기업의 매출이 감소한 사례들이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에서 발생한 문제들로 인해 옥시와 자동차 업체인 폭스바겐의 경우 기업 이미지가 실추되어 매출이 급감하고 기업의 존립 자체를 걱정하는 단계까지 되었다. 이들은 발생된 문제에 대해 소비자를 기만하고 제품의 문제점을 은폐하는 등 소비자 신뢰도가 바닥까지 추락하였다. 제품으로부터 시작한 문제가 기업 이미지를 실추시킴으로써 해당 기업은 소비자의 시야에서 멀어지고 있다.

 

기업 이미지를 홍보하는 것은 기업의 매출을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폭스바겐 사태에서 보듯이 기업은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자신들의 제품 이외에 사회 공헌 등에 대한 마케팅을 함께 전개해야 한다. 소비자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기업의 호감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의 이미지 개선 전략은 가장 중요하게 검토되고 실행되어야 하는 마케팅 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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