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시장이 급성장을 하면서 각종 플랫폼을 통한 제품 홍보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오프라인과는 달리 온라인 공간은 고객이 직접 제품을 확인하는 절차가 부족한 것이 단점입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체험하는 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체험형 마케팅의 효과를 확인하고 기업의 전략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험형 마케팅 종류
고객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고 이를 플랫폼이나 SNS를 이용하여 홍보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특히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거나 홍보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체험형 마케팅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방문형과 배송형 그리고 체험형이 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와 SNS 또는 네이버 카페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방문형은 소비자가 직접 매장이나 유명 맛집을 찾아가서 그곳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느끼고 맛을 경험하고 결과를 업체에서 지정한 블로그나 SNS에 올리는 방법이다. 주로 유명 맛집이 제공자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가게를 홍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고객을 모집해서 자신들의 시그니처 메뉴를 경험하게 하고 후기를 플랫폼이나 특정 사이트에 올리는 방식이다.
배송형은 기업에서 만든 제품을 소비자에게 배송하여 사용을 한 후 결과를 올리는 방식이다. 전자제품이나 생활용품이 주된 제품으로 기업에서는 신제품 개발 후에 해당 분야의 인플루언서나 관심 고객을 선정하여 제품을 배송한다. 제품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사용 후 고객이 소유하게 되지만 대형가전제품과 같은 고가는 다시 반납을 하는 경우도 있다.
체험형은 소비자가 직접 특정 장소를 찾아 기업이나 요청자가 제공하는 시설 등을 체험하는 것이다. 넷플릭스에서 유명해진 오징어 게임 장소를 만들어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영화 승리호의 모형을 서울 시내에 만들어 놓고 실제로 소비자들이 우주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체험형 방법이다. 소비자들은 TV나 영화 속에서 보던 장면을 스스로 체험하면서 자신이 영화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환상을 가지게 되고 뿌듯한 감정으로 영화를 홍보하게 된다.
체험형 마케팅은 선택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결정하게 된다. 특히 방문형의 경우는 제공자의 식당이나 숙소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시간과 장소를 정확히 협의되어야 한다. 손님이 많은 시간대를 고집하는 것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많은 부담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서로 협의하에 체험하기 편안한 시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배송형의 경우도 체험 시에 발생하는 파손 등에 대해 사전에 일정한 규칙을 마련하여 체험 중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체험형 마케팅 효과
체험형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직접 보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다른 사람보다 먼저 체험을 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많은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일부 제품의 체험단 모집에는 수많은 지원자가 몰려 경쟁률이 높은 경우도 발생한다.
마케팅 비용 측면에서도 체험단 모집 인원을 비용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리한 부분이 있다. 체험단의 후기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긍정적인 부분이 부각이 되어 후기를 읽는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좋은 인식을 남기게 된다. 더불어 체험에 참가한 소비자들이 자신들이 경험한 제품을 이웃들이나 동호회 등에 전파함으로써 부가적인 마케팅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체험형 마케팅은 소비자가 직접 제품 사용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많은 장점이 있으며 비용 대비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체험단을 모집하는 집단을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소비재를 비롯하여 식당과 생활용품까지 대상 분야는 다양하다. 특히 저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기 위한 마케팅으로 적합한 방법이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마케팅의 정의 (0) | 2022.06.14 |
---|---|
디마케팅의 정의와 종류 (0) | 2022.06.13 |
마케팅의 시대적 변천 과정 (0) | 2022.06.07 |
소비자 행동론의 목적 (0) | 2022.06.02 |
바이럴 마케팅의 특징 (0) | 2022.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