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알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기업 조직에도 고객에게 제품의 정보를 전달하고 알리는 부서로 홍보팀과 마케팅팀이 있습니다. 홍보와 마케팅은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보와 마케팅 차이점 분석을 통해 두 용어 간의 정확한 의미를 확인하고 기업의 목적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보의 정의
홍보는 본래의 의미는 널리 알린다는 뜻이다. 홍보는 일반적으로 기업, 단체, 특정 집단이 소비자인 고객과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제품 혹은 서비스 강점을 알리는 수단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고객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홍보는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에 중점을 둔 용어이다.
홍보의 목적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올바로 알리는 의미로 사용된다. 제품의 특징과 사용법 그리고 다른 제품과 무엇이 다른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 전달이 주요 목적이다. 홍보는 마케팅보다 작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고객을 대하는 방법이 다른 경우가 많다. 자사 제품을 알리기 위한 광고, 전단지, 옥외 광고물 등이 홍보의 일환이다.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점
광고는 기업이 자사의 이득을 위해 돈을 지불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노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출되는 영역은 미디어나 외부 노출 등이 있다. 광고는 넓은 의미에서 마케팅의 한 분야이다. 마케팅은 직접적인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홍보는 당장 기업의 수익에 도움이 안 되더라도 이미지를 알리고 인지도를 높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은 인식을 심는 방법이다. 홍보 부서는 이러한 결과를 얻기 위해 사회 공헌이나 지역 발전을 위한 경영을 유지하고 있다.
마케팅은 자사 제품의 판매촉진을 통해 이익 증대를 목표로 한다. 이를 시행하는 광고는 마케팅의 한 가지 방법이다. 홍보는 자사 제품 홍보, 주주에 대한 기업 홍보, 사내 직원들에 대한 홍보 그리고 공익 홍보 등의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특히 제품 홍보는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관리한다.
홍보와 마케팅의 구체적인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첫째, 홍보의 기능은 다수 고객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반면 마케팅의 기능은 시장 조사를 통한 타깃 고객에게 광고를 진행하고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다.
둘째, 마케팅의 대상은 일반 소비자와 고객이다. 마케팅 담당자는 대상 고객을 분류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홍보의 대상은 다수의 고객을 비롯해 투자자, 방송/미디어, 그리고 공급자로 매우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셋째, 마케팅은 캠페인을 통해 자사 제품의 판매 목표를 달성하여 높은 수익을 얻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면 홍보는 다수의 잠재 고객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서로 유익한 관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홍보는 단기적인 수단이지만 마케팅은 장기적이고 회사의 비전과 함께하는 특징이 있다.
홍보와 마케팅의 성공 기준
마케팅의 성공 기준은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측정된다.
- 판매한 제품이 원하는 수익을 달성했는가?
- 마케팅에 투입된 비용 대비 제품 판매로 얻은 수익률이 높았는가?
- 자사의 제품이 판매를 통해 고객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는가?
홍보의 성공 기준은 아래의 기준으로 측정된다.
- 홍보를 진행한 미디어에 자사의 제품이 긍정적으로 보도가 되었는가?
- 회사 대표가 특정 행사에서 행한 연설이 기업 이미지에 대해 깊은 인상을 남겼는가?
- 자사의 제품, 서비스가 관련 업계의 행사에서 수상을 하였는가?
일반적으로 홍보와 마케팅은 서로 중첩되는 부분이 많다. 회사 규모에 따라 홍보와 마케팅을 구분하거나 같은 부서에서 진행한다. 회사 규모가 커지면 홍보와 마케팅을 분리하여 관리하지만 규모가 작은 회사는 두 부분의 업무를 함께 진행한다. 최근의 경향은 온라인 소셜미디어가 등장하면서 홍보와 광고 그리고 마케팅의 영역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따라서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여 홍보와 마케팅을 공유하고 시행함으로써 기업의 수익과 가치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마케팅은 구매 고객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제품 개발 초기부터 함께 검토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마케팅과 홍보는 각각의 역할이 다르고 실행 결과도 다르게 나타난다.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신제품 개발 시 각각의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 영역이 중첩이 되고 역할이 나누어지지 않는다면 기업의 단기, 장기 전략에 혼란이 올 수 있으며 이는 곧 기업의 수익성과 연결된다. 마케팅은 고객 만족과 이익 창출, 홍보는 자사의 제품 소개와 이미지 향상을 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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