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홍보하고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잠재 고객이 제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를 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TV광고나 온라인 홍보 또한 이러한 목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대중에게 제품을 알리는 일은 기업의 수익과 연결됩니다. 기업의 판매를 향상하기 위해 고객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의 정의
고객은 자신이 구매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브랜드에 관심이 많다. 고객 참여는 기업과의 쌍방향 소통을 의미한다. 온라인상에서의 기업 웹사이트 방문, 이메일 또는 뉴스레터 구독률 등을 통해 기업과 고객이 소통을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고객 참여율의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고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전환율을 높이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은 새로운 고객을 모집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더 용이하다. 따라서 기존 고객의 참여를 통해 기업을 홍보하고 고객이 다른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서비스하고 고객이 제시한 의견을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다. 고객 참여는 이러한 의견들이 반영되는 통로이며, 기업의 이러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의 신뢰를 높여야 한다.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
마케팅의 성공 여부는 고객 참여 전략에 따라 달라진다. 기업 브랜드 홍보와 제품 판매를 포함한 고객의 경험을 통해 최적화해야 한다. 모든 영업 담당자들은 고객이 어떻게 기업과 소통하고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데이터는 모니터링할 수 없지만 고객의 웹사이트 방문, 이메일 리스트, 전화 문의 상담 건수들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의견 및 관련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들이 모아지면 고객이 참여한 웹사이트 또는 해당 커뮤니티의 멤버 수를 데이터화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 참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고객 만족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제품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만들어진다.
기본적인 마케팅은 기업을 나타낼 수 있는 독특하고 멋진 로고, 브랜드명을 만들고 이를 브랜드화하여 홍보를 진행한다. 기업은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브랜드를 통해 소셜미디어 및 온라인에 홍보를 진행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진행한다. 고객은 이러한 경로를 통한 고객 참여를 진행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잠재 고객 집단의 범위를 측정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기업은 잠재고객에게 SNS나 이메일을 보내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피드백을 통해 구매 가능 고객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새로운 제품을 홍보라고 알리는 이메일 뉴스레터는 좋은 방법이다. 고객 참여를 위한 기업의 콘텐츠 개발 또한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에게 전달할 좋은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이러한 고객과의 상호 작용은 기업의 수익을 늘리기 위해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는 사항이다.
고객 참여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
고객 참여 방법은 이메일 뉴스레터, 정기간행물, SNS 게시물과 같은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소통을 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고객이 참여한 기업의 제품 개발은 제작자의 시선이 아닌 고객의 시선에서 이루어지므로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다. 따라서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고객 참여는 제품의 판매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고객 참여 방식은 현재 많은 기업에서 사용 중이며, 고객의 의견을 청취해서 빅데이터를 사용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종래에는 고객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 등이 제한적이었으나, 현재는 온라인의 발달로 참여 기회가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고객 참여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기업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좋은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기업의 경영 활동에 고객의 참여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기업 자체만의 의견으로 제품을 개발할 경우 소비자에게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고객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을 우선 찾아내야 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에 고객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고객으로부터 피드백된 의견들은 기업의 제품 개발에 중요한 요소이며, 더 나아가 기업의 브랜드 효과를 상승시키는 효과도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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