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경쟁력은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통해 기업이 존속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쟁에서 뒤처질 경우 기업의 수익성은 떨어지고 결국 시장에서 외면받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 목적
기업 간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것은 많은 고객이 자사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며, 기업은 이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한 것이다. 경쟁에서 승리한다는 것은 고객들을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동시에 창출한 기치의 일부를 기업 스스로가 가져감으로써 높은 이익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기업은 타사와의 차별화를 해야 하며, 이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경쟁력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자산이며 가치가 높은 경쟁력은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갖게 한다. 기업의 경쟁력은 품질, 유통, 판매, 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분야에서 다른 기업이 가지지 못한 가치를 가져야 한다.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목적은 고객에게 자사 제품의 브랜드를 인지하게 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 사례
경쟁 우위 확보는 제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서비스 등 모든 영역에서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고객은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자신들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기를 원한다. 즉, 가격이 높다 하더라도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한다면 제품 구매로 이어지게 된다.
반면 경쟁 우위가 없는 기업은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뒤처지고 판매실적이 감소하여 결국 시장에서 퇴출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은 차별화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원가 경쟁력, 고품질 등도 경쟁에서 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항목들이다.
경쟁 우위를 점유하기 위한 차별화의 사례는 항목별로 나누어져 있다. 자동차의 경우 Volvo는 안전함, BMW는 고품질 성능, Benz는 높은 품격 등으로 나뉘어 있다. 원가 경쟁력 부분에서는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가 있다. 삼성전자는 제조 혁신을 통해 메모리 반도체의 원가 경쟁력을 높였고 이를 통해 다른 경쟁자들을 따돌리고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독보적인 차별화를 이루었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규모를 늘리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규모를 늘리는 방식은 자칫 독과점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모든 국가에서는 한 기업의 독과점 형태를 법으로 규정하고 있어 규모를 늘리는 방식은 다양한 검토가 필요하다.
경쟁 우위를 위한 비즈니스 혁신
대다수의 사람들은 혁신이라는 의미를 기존에 존재하는 기술보다 발전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이러한 생각들은 잘못된 혁신의 의미이다. 첨단화, 자동화등으로 구분되는 개발은 혁신의 일부에 불과하다. 특히 기업 연구소에서 진행되는 개발은 혁신의 아주 작은 영역에 불과하다.
선진 기업이라고 불리는 오늘날의 기업은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 되었다. 기술 개발을 포함한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자사의 규모를 늘리고 고객층을 넓힌 기업들이다. 마이크로 소프트, 월마트 등의 세계적 기업들이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성장한 기업들이다.
기술 개발과 비즈니스 혁신은 분리되어 적용되지 않는다.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한 기업들은 대부분 기술 혁신과 비즈니스 혁신을 함께 추진하고 이를 통해 성장했다. 특히 세계적인 초인류 기업으로 성장한 애플은 아이폰을 통해 기술적인 혁신을 이루었으며 동시에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와 같이 경쟁 우위를 위한 비즈니스 혁신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기업 성장의 중심축으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의 경쟁력은 곧 기업의 가치를 결정하게 한다. 때문에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 전략을 통해 다른 기업이 모방하지 못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에서 전달해야 한다. 사례에서 보듯이 경쟁 우위에 있는 기업들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고 고객의로부터 피드백되는 의견들을 새로운 제품 개발에 적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받게 됨으로써 그 시장에서 우월한 위치를 점유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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