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셜 마케팅의 종류 및 전략

앤디랑 2022. 4. 20.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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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SNS를 이용한 마케팅은 기업의 필수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 플랫폼을 이용한 마케팅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른 플랫폼을 적용하는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고객에 따라 적용되는 소셜 마케팅의 종류 및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 마케팅의 정의

 

소셜 마케팅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는 각종 플랫폼을 이용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자사의 상품을 홍보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니즈를 파악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기업은 실시간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신제품 개발 시 항목을 포함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대부분 소셜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다.

 

효율적인 소셜 마케팅 전략

 

효율적인 소셜 마케팅은 전개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사업 특성을 잘 표현하고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 좋은 상품을 개발했다 하더라도 고객이 외면하고 있는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면 효과는 떨어지게 마련이다.

예를 들어 40대 ~ 50대 고객층은 네이버 밴드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를 타깃으로 하는 제품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채널을 이용한다면 결코 효과가 없을 것이다. 반대로 20대 젊은 층을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채널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기업이 타깃으로 하고 있는 연령층을 위한 소셜 플랫폼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타깃층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은 소셜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SNS에는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많은 정보들이 있다. 고객은 모든 콘텐츠를 읽거나 확인하지 않는다. 독창적이면서 고객이 관심이 있는 콘텐츠만 선택을 한다. 고객의 주목을 끄는 콘텐츠를 생성하고 타깃 고객이 관심 있어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소셜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플랫폼이 자사의 상품과 매칭이 잘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별 기업이 가진 특성을 먼저 분석하고 판매할 제품 또는 서비스의 특징을 파악하여 적합한 채널을 선정해야 한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은 글과 그림으로 홍보가 가능한 채널이며, 유튜브는 영상으로 자신들의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소셜 마케팅의 종류

 

1)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검색을 통해 웹사이트에 노출이 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사의 블로그에는 기업의 상품 , 서비스 등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글과 그림 그리고 동영상으로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 특히 기업의 상품과 매칭이 되는 키워드를 통해 고객에게 노출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블로그는 그림과 동영상 콘텐츠도 가능하지만 주요 노출 부분은 글이다. 글을 통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설명하고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어 블로그는 좋은 채널이다.

 

2) 유튜브

 

유튜브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채널이다. 특히 동영상을 통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정보를 전달하는 채널로 역동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때문에 유튜브는 기업과 고객과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으며, 영상을 통해 자사 제품의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다.

 

3)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이용한 정보 전달이 주요 소통 수단이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사용빈도가 많은 채널로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상품, 서비스 마케팅에 적합한 채널이다. 글보다는 사진으로 소통하는 채널러 시각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콘텐츠를 생성해야 한다.

 

4)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채널이다.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글, 사진 그리고 영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세대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연령층에서 사용하고 있어 소셜 마케팅 채널 선택 시 고려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소셜 마케팅의 종류와 전략이 다양화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타깃 고객에 따라 소셜 마케팅의 종류도 다르게 적용이 되어야 한다. SNS에 익숙한 젊은 세대와 여전히 오프라인이나 동호회에 익숙한 50대 이후 고객을 위한 전략은 달라야 한다. 그러나 시장의 트렌드는 급속히 변하고 있으므로 세대에 따른 마케팅 방법에 대해 꾸준한 피드백과 모니터링을 통해 적절한 소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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