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

앤디랑 2022. 4. 19. 13:38
반응형

SNS를 포함한 온라인 시장의 팽창으로 콘텐츠 제작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특징은 시간과 장소에 구분 없이 모든 고객에게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콘텐츠 주제 선정 방법

 

효과적인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구매고객의 성향 파악 및 타깃 시장분석이 우선되어야 한다. 잠재 고객을 구매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시장 확보가 우선되어야 하며, 이에 대해 기업은 적절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타깃층에 집중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지도록 전략 수립을 해야 한다.

 

콘텐츠의 구성은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을 잘 나타내야 한다. 제품을 고객에게 알리는 것이 콘텐츠의 주제로 구성이 되어야 하며 고객의 나이, 장소, 생활 수준 등이 고려된 내용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이러한 콘텐츠가 구성되고 내용이 정리된 후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과 콘텐츠를 담을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고 고객의 반응을 모니터링한 후 개선사항을 피드백받아 추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콘텐츠 주제는 기업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선정되어야 한다. 고객은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에 클릭을 하지 않는다. 기업의 제품을 잘 표현하면서 쉽게 고객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주제로 만들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

 

1) 콘텐츠 목표 설정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마케팅에 대한 목표는 콘텐츠 마케팅의 전략 수립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전략 수립을 결정할 때 제일 상위에 목표를 설정하고 하위 항목으로 실천 사항들을 설정해야 한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자사의 홈페이지나 네이버 카페 등으로 들어오게 한 후 고객들의 전화번호, 이메일 등의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수집된 이메일을 통해 자사의 콘텐츠 및 상품을 홍보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더불어 콘텐츠 마케팅은 자사 상품뿐만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 상승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고객은 브랜드가 높아진 기업의 상품을 구매하게 되며, 이를 통해 자사의 수익률이 높아지는 연쇄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2) 콘텐츠 타깃 고객 선정 및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적용해야 한다. 젊은 고객을 위해서는 SNS를 비롯한 세련되고 화려한 언어 및 비주얼이 포함된 마케팅이 적용되어야 한다. 반면 높은 연령대의 고객들에게는 품질에 대한 신뢰와 상품의 브랜드를 올리는 콘텐츠를 보여 줘야 한다.

 

연령대별 또는 직업군별로 고객들이 원하는 콘텐츠가 다르고 원하는 내용과 상품도 다르므로 고객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전달해야 한다. 이러한 콘텐츠 마케팅은 일회성이 아니라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를 쌓아야 한다.

 

3) 올바른 콘텐츠 마케팅 Tool 선택

 

콘텐츠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다.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방법이 다르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이메일 뉴스레터가 있으며, 온라인상에서 사용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있다. 유튜브나 팟캐스트 등도 시각적인 콘텐츠 전달에 있어 유용한 방법이다.

 

초기 마케팅 단계에서는 한두 개의 방법에 집중을 해서 고객이 기업의 상품과 콘텐츠를 인지하도록 해야 하며, 콘텐츠 tool에 대한 확장은 고객의 요청 및 콘텐츠의 양에 따라 결정을 하는 것이 좋다.

 

4) 지속적인 콘텐츠 홍보

 

고객에게 자사의 콘텐츠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면 일회성이 아닌 꾸준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홍보가 필요하다. 고객은 기업의 콘텐츠에 대해 무심한 편이다. 좋은 정보를 담은 콘텐츠라 하더라도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지 못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정보가 담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메일 뉴스레터, 블로그 홍보 그리고 SNS를 활용한 정보 제공은 꾸준한 소식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메일 뉴스레터는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시리즈로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한다면 고객을 자사의 구매전환 고객으로 만드는데 유리하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이메일을 수집하는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콘텐츠 준비와 제작

 

좋은 정보가 담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콘텐츠에 담길 내용을 사전에 준비하는 일은 장기적이고 꾸준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대부분의 기업은 일회성 혹은 단기적인 마케팅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풍부한 정보가 담긴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콘텐츠에 대한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영상이나 시각적인 콘텐츠를 통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유튜브를 통해 전달되는 것이 효과적이며, 사진이나 글로 콘텐츠가 구성이 된다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좋다. 특히 나이가 많은 고객들에게는 이러한 플랫폼이 접근하기 어려우므로 네이버 밴드나 카카오톡을 이용한 방법이 효율적이다.

 

콘텐츠의 내용은 쉽고 간결하게 준비되고 제작되어야 한다. 너무 어렵거나 무거운 내용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역효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많다. 고객은 단순하고 짧은 콘텐츠에 반응하기 마련이다. 영상의 경우도 5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콘텐츠는 모든 플랫폼에 등록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고객의 반응이 어느 부분에서 효과적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한 플랫폼에 콘텐츠를 올리고 고객 반응을 확인한 후 추가 전략을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반응형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 전략의 목적  (0) 2022.04.25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 전략  (0) 2022.04.22
소비자 감동 경영 전략  (0) 2022.04.22
소셜 마케팅의 종류 및 전략  (0) 2022.04.20
이메일 마케팅 전략  (0) 2022.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