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전략

앤디랑 2022. 4. 2. 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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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이 대세를 이루면서 업무 또는 개인적인 연락은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고객에 대한 마케팅도 이메일을 통해 진행함으로써 자사 제품의 홍보를 통한 고객 확보가 가능합니다. 고객에게 올바른 제품을 알리기 위한 이메일 마케팅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소통하는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은 잠재고객 그리고 기존 고객들과 관계를 맺는 직접적인 방법이다. 스마트폰과 모바일 기기의 사용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모든 사람들이 자신만의 이메일을 소유하고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다. 이메일을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운영할 수 있으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데 매우 유리하다.

 

고객과 이메일을 통해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이메일 자료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온라인 광고 또는 회원 가입을 유도해서 고객 리스트를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것은 고객 소통의 출발점이다. 고객의 이엠일 리스트 수집은 법적인 문제가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고객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메일을 통한 고객 리스트가 확보되면 이메일을 통해 주기적으로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고객은 현장을 방문해서 기업의 제품을 확인하기 전에 이메일을 통해 해당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러한 소통이 지속되면 고객은 해당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올라가고 매장 방문 시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올라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메일 마케팅 시 주의할 점

 

1) 스팸메일을 보내지 마라

 

이메일 광고는 법적으로 지켜야 할 규정이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사전에 고객의 동의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명확한 사전 동의가 없었다면 그 이메일은 스팸메일로 분류될 것이며, 법적인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 따라서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낼 때 상업적인 문구보다는 정보가 담긴 문구를 제일 첫 문장이나 제목에 배치함으로써 스팸메일로 분류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2) 딱딱한 문구보다는 사람 냄새나는 글로 채워라

 

이메일은 문자나 글로 고객에게 전달된다. 또한 수천 명의 고객에게 동시에 보내지게 된다. 비록 이메일의 내용이 수천 명의 고객에게 보내진 다고 하더라도 고객 한 사람에게 보내는 것처럼 문장을 작성하라. 고객은 타인과 함께 받는 이메일이 아닌 나한테만 보내지는 이메일에 반응을 한다. 격식을 조금 내려놔도 좋다.

 

3) 광고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라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아웃룩이나 지메일 그리고 네이버 메일 등은 개인과 개인 간의 소통을 위한 것이다. 이러한 메일 시스템을 대량 이메일 광고에 활용한다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부터 계정 정지를 당하거나 블랙리스트가 될 것이다. 이러한 이메일 전송 시스템 대신 대량 이메일을 전송해 주는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자동화 시스템은 당신이 보낸 이메일이 스팸메일로 분류되는 것을 방지해 줄 것이다.

 

4) 정기적인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라

 

고객에게 소식을 전달하는 일은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 만약 고객이 오랫동안 당신의 이메일을 받지 못한다면 당신은 고객의 기억에서 사라진다. 더 나아가 당신이 보내는 이메일을 스팸메일로 분류를 할 것이다. 고객에게 소식을 전하는 일은 최소한 한 달에 한 번은 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일주일에 한 번씩 정기적인 소식을 이메일로 전하는 것이다.

 

5) 고객이 당신의 이메일을 읽게 만들어라

 

고객이 이메일을 받으면 먼저 의심부터 한다. 이것이 내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 아니면 제품을 팔려고 보내온 것인지를 의심한다. 고객들은 하루에도 수백, 수천통의 이메일을 받는다. 그 속에서 당신의 이메일을 고객이 클릭하도록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메일 제목이나 내용에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매력적인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너무 과하지 않고 진심이 담긴 내용만이 고객이 클릭하도록 만든다. 너무 많은 이미지나 링크도 고객에게는 부담이 된다.

 

6) 이메일 내용에 가치를 부여하라

 

하루에도 수천통의 이메일을 받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대부분의 상업적 이메일은 가치가 없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제품 홍보나 회원 가입을 목적으로 이메일을 보낸다고 생각한다. 반면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이메일은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포함된 링크까지 확인한다. 따라서 이메일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포함해야 한다. 당신이 보낸 이메일이 장사를 위한 광고로 인식되지 않고 가치가 있는 정보로 인식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메일과 우편물 홍보의 관계

 

이메일이 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이메일이 우편물을 대체한 것은 아니다. 우편을 보완한 것이다. 이메일은 빠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수에게 일괄 전송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객의 감정을 움직여야 하는 상황에서는 이메일보다 우편 홍보가 더 효과적이다.

 

아내의 생일 축하카드를 이메일이나 온라인 카드로 보내는 사람과 동네 꽃집에서 산 풍성한 꽃 한 다발과 손으로 쓴 축하카드를 직접 전해주는 남자가 있다면 누가 사랑받겠는가. 이메일과 우편 홍보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이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는 역할을 한다. 홍보의 빈도수나 고객의 성향에 따라 이메일과 우편 홍보를 분류하고 적절히 안배해야 한다.

 

이메일 마케팅 전략은 저비용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 방법이다. 웹사이트나 SNS를 통해 얻은 고객의 이메일을 통해 자사 제품을 알리고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새로운 제품 개발에 적용해야 한다. 고객은 지속적으로 나에게 관심을 보이는 기업을 선호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이메일 마케팅은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데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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